-
남성 갱년기 증상, 30대 이상이라면 자가진단 필수일상에 유용한 정보 2021. 3. 16. 15:24
남성 갱년기 증상, 30대 이상이라면 자가진단 필수
갱년기는 노화에 따라 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두통, 치통처럼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아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치료 후 낫게 되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 감소로 장기간 진행되는데, 여성 갱년기는 흔히 알고 있지만, 반면 남성 갱년기는 여성 갱년기보다 중요치 않게 넘어가거나 이유를 모르고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0대 전후로 해마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못지않게 30대 전후의 남성이라면 정신적, 신체적 변화를 체크하고 남성 갱년기를 대비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과 30대 이상이라면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
남성다움을 수행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생산되며 남성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테스토스테론은 30대 전후로 해마다 약 1%씩 감소하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중년에 접어든 50대 이상의 남성 중 약 30~50%가 남성 호르몬 정상 수치에 못 미치는 것이 남성 갱년기의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 소실로 인해 폐경에 이르게 되지만, 남성 호르몬은 완전히 소실되진 않으며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뿐만 아니라, 음주, 흡연 등의 생활 습관과 약물복용,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등이 있는 경우 남성 호르몬 감소를 촉진해 남성 갱년기를 앞당기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도 여성 갱년기와 같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도 성생활과 관련된 증상이 대표적인데 생식 능력감소, 성욕 감소, 발기부전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외 남성 갱년기 증상은 여성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데 복부비만, 안면홍조, 열감, 근력 저하, 관절통 등이 나타나고 만성 피로, 우울증, 불면증, 무기력감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학생 때 짧게 지나갔었던 선생님의 갱년기 관련 수업이 아직도 기억이 나는데,
남성들이 남성 갱년기 증상을 미리 알아보고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자가진단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남성 갱년기의 정신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성은 수십 년간 월경을 통해 호르몬 변화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이상 반응과 스트레스에 노출된 경험이 있고 심리적으로 공감하며 이해해주려는 분위기가 있지만, 남성은 남성 갱년기에 처음 겪기 때문에 본인이 남성 갱년기인지도 모르고 무기력감과 상실감이 커져 성 기능 감소보다 정신적 부분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남성 갱년기는 병원 적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족, 배우자와의 대화, 주변인들의 소통 등을 통해 소속감과 자신감을 찾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네요.
남성 갱년기 진단
남성 갱년기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로 알아볼 수 있으며, 테스토스테론이 3.5ng/ml 미만이면 남성 갱년기에 해당하고,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3.0ng/ml 이하면 전문가를 통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 갱년기 진단을 위해 검사를 받을 때는 오전 7시부터 오전 11시 사이에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 진단
남성 갱년기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아래 열 가지의 문항을 통해서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1. 성욕이 줄었습니까?
2. 무기력합니까?
3.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습니까?
4. 키가 다소 줄었습니까?
5. 삶의 의욕과 재미가 없습니까?
6.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납니까?
7.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8.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칩니까?
9. 저녁 식사 후 졸음이 잦습니까?
10. 업무 능력이 감소했습니까?
위 열 가지 항목 중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봐야 하는 경우는,
- 1번 7번에 해당하는 경우
- 1번 7번을 제외한 항목 중 3가지 이상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30대 이상이라면 체크해볼 수 있는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문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항목에 해당한다고 해서 무조건 남성 갱년기인 것이 아니라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기진단 문항일 뿐이며, 자세한 검사는 전문의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남성 갱년기는 중년이 되면서 가정, 회사에서 느끼는 박탈감, 소외감, 의욕 감소,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인한 자신감과 자존감이 저하되는 심리적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머니의 갱년기를 챙기는 것처럼 가족들 또한 아버지의 갱년기를 잘 챙기고, 남성 호르몬 감소를 부추기는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으로부터 멀어지는 생활 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다른 글]
'일상에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유리 슈돌 합류, 비혼모 출산 예능 금지 청원 (0) 2021.04.05 숨은 정부 지원금 찾는 방법 (0) 2021.03.22 미세먼지 관련주 정리 및 관련 키워드 (0) 2021.03.12 배당금 높은 주식 검색방법 (0) 2021.03.11 당뇨에 좋은 음식 및 당뇨 초기 증상 (1) 2021.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