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겨울철 결로 현상 해결 방법 5가지
    일상에 유용한 정보 2020. 12. 9. 21:00

    겨울철 결로 현상 해결 방법 5가지

     

    생활의 기본 3대 요소가 있죠.

    바로 의식주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주’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요즘 치솟든 부동산은 어차피 그림의 떡이기에 관심도 없고, 겨울이 되면 발생하는 겨우철 결로 현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겨울철 결로가 문제가 되는 건, 바로 습도로 인한 곰팡이 때문입니다.

    이미 벽지 밖으로 까만 곰팡이가 생겼다면, 곰팡이를 닦아낸다고 하더라도 벽에 습기가 스며들어 벽지 안은 끔찍한 상태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내 집도 아닌 걸 공사하고 도배하고 할 수는 없으니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알고 최대한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결로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냉장고에서 꺼낸 물병을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 꺼냈을 땐 시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물병에 송골송골 물방울이 맺히는데요. 냉장고와 실내의 온도 차이 때문입니다.

    이것과 같이 겨울이 되면 집안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해지면서 단열이 약하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공간에 이슬이 맺히며 결로가 발생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이 이슬이 습도를 높여 곰팡이를 생기게 하므로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알고 미리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첫 번째.

    환기

     

    결로 현상은 벽면에 맺힌 이슬로 인해 집안 습도가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습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으로 손쉽게 습도를 낮추는 방법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인데요.

     

    저도 결로 현상을 겪어봤지만 관리하시는 분을 불러 확인했을 때 잘 못 알고 있었던 것이 있었는데요.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결로가 발생한 방의 창문을 내내 1, 2cm 정도 열어 놓았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정도론 환기가 안 되기 때문에 아예 하루 한두 번 환기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창문을 활짝 열어 20~30분 정도 충분히 환기를 시키는 것이 결로 현상 해결에 더 확실하다고 하셨습니다.

    너무 장시간의 환기는 오히려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한번 환기 시 20~30분 전체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두 번째.

    습기 닦아내기

     

    결로는 한번 생기는 곳에 계속 생기는데요.

    특히 기온이 매우 낮은 날에는 창문과 창틀은 물론 벽지에도 습기가 만져지는 때가 있습니다.

    그 습기 자체가 집안의 습도를 높일 수 있고 오래 지속되면 곰팡이를 만들기 때문에 결로 현상 해결을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 한 번 결로가 생기는 부분을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야 한다고 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세 번째.

    적정 실내 온도 유지

     

    결로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에 의해 생기는 습기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춥다고 하여 실내 온도를 높게 하는 것은 오히려 결로 현상을 발생하게 합니다.

    또한, 겨울철 너무 높은 실내 온도는 면역력을 약화한다고도 하죠.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생각보다 18도~20도입니다.

    다소 낮게 느껴지는 온도이지만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내복과 같은 얇은 옷을 겹쳐 있는 것을 권장하고, 실내 습도는 40도~60도를 권장합니다.

    실내 습도가 60도 이상일 때는 곰팡이가 서식하기 시작한다고 하니, 건강과 난방비는 물론 결로 현상 해결을 위해서라도 적정한 실내 온도와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어서,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마저 알아보겠습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네 번째.

    가구와 벽면의 간격 두기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이 환기인 것처럼, 환기가 아무리 잘 된다고 하더라도 가구와 벽면이 가까이 붙어 있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환기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사를 할 때 오래된 장롱이나 책장과 같이 벽면에 오랫동안 붙어 있는 가구들의 뒷면에 곰팡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통풍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결로가 생기는 방이나 베란다 등은 더더욱 습도에 민감하므로 충분히 환기와 통풍이 될 수 있는 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이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이라고 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다섯 번째.

    단열 뽁뽁이

     

    겨울에 가장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가 결로뿐만 아니라 난방비일 것입니다.

    때문에, 단열을 위한 뽁뽁이를 부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열 뽁뽁이는 단열뿐만 아니라 결로 현상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창문을 한번 차단함으로써 실내 온도가 손실되는 것을 막아주고 창문에 부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창문에 맺힌 습기가 창틀로 내려가는 것을 방지해 결로 현상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뽁뽁이는 5, 6중 단열로 효과도 좋고 탈부착도 편리하므로 집에서 손쉽게 결로 현상을 해결하고 난방비까지 아끼는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결로가 진행되는 방, 베란다 쪽에는 환기를 막는 커다란 화분이나 장식품들을 올려놓지 않고, 결로 스프레이, 결로 페인트 등도 결로 현상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지긋지긋, 매년 찾아오는 결로는 곰팡이로 인해 건강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참고하셔서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